이슬람 사회에서의 근대화 문제에 대한 정치적 쟁점
: 고유의 종교와 문화를 잃지 않고도 사회의 발전을 이룩할 수 있는가?
서구의 근대화에 비해 이슬람 사회의 근대화 과정은 외부의 작용에 의하여 생성된 것이었기 때문에 새로운 문물의 도입과 더불어 그들 전통사회와의 사회적 문화적 갈등이 필
여성에게 긍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과 부정적인 요소가 되는 것에 대한 논쟁이 지속되고 있다. 특히 정치적으로 불안정한 중동 지역에서 사회적으로 취약한 집단에 속해 있는 여성 의 위상 변화는 과거와 현재의 법률, 사회계층, 국가 발전과 정권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1979년 이슬람혁명
꾸란(Quran)에서의 남녀역할에 대한 차별관
“…… 남성이 여성보다 위에 있나니 ……” (꾸란 2장 228절)
“남성은 여성의 보호자라 이는 하나님께서 여성들보다 강한 힘을 주었기 때문이라 남성은 여성을 그들의 모든 수단으로서 부양하나니 여성은 헌신적으로 남성을 따를 것이며”(꾸란 4장 34절)
이슬람 그 자체가 국가의 민주화에 반드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니다. 그러나 민주화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중요한 변수로 설명 가능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여성들의 종속관계이다. 필자는 여성의 지위와 정치체제 유형에 연계된 잠정적 이론의 요소들을 주장하고, 더 나아가 성서적으로 설
3. 이란 여성의 정치참여 실태
1) 지도자 수준의 정치참여 : 공직진출을 통한 정치참여
- 입법부에서의 여성 참여
1979년 혁명 이후 여성 의원의 수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초기 연고주의에 기반했던 것에서 벗어나 점차 실력주의 선출방식이 정착되어 갔다. 하지만 다른 중동국가와 마찬가
이슬람과 민주화의 상관관계를 새롭게 파악하려는 노력을 보이게 된다.
- 이슬람의 정체 결정 모형
Fish는 우선 민주화와 이슬람 문화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민주화의 하위체계라고 할 수 있는 정치 체제의 민주화 정도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면서 Freedom House(FH)를 통해
Ⅰ. 서론
과거 이슬람은 상업 도시인 메카에서 출현했다. 이슬람 이전 시대에 메카에서는 여성의 지위가 남성과 동등하지는 않았으나 많은 자유와 사회적 역할이 보장되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초기 이슬람 시대로 이어져 여성들도 전쟁에 참여하기도 했고, 종교 토론에 참여하여 비중 있는 역할
정치적 격변기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하는데 신들은 유럽인과 아프리카 통치자들에게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키고 파괴를 명령하기도 한다.
사회적으로는 절대신과의 거리가 얼마나 가깝고 멀리 있느냐에 따라 개개인 혹은 공동체는 사회의 지위가 결정되기도 한다.
절대신과의 접촉방법
Ⅰ. 서론
오늘날 이슬람은 아주 복합적 모습을 띄고 있다. 서방 세계와 친밀하면서 이슬람도 온건한 이슬람을 추구하는 지역 정부가 있다. 이들 국가들은 이집트, 요르단, 레바논, 알제리, 모로코, 튀니스, 아랍에이레트, 말레이시아 등이다. 서방 세계와 친밀하면서도 아랍민족주의 및 이슬람 세계화
여성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남녀평등이 본질적으로 인간의 바탕이라고 코란에 의해 확인되지만 생활기능상으로 남녀가 구분되어 여성은 남성의 종속적 위치에 놓이게 되었음을 코란은 시사하고 있다.
코란은 7세기초엽 아라비아반도에서 예언자 무함마드가 이슬람 공동체의 종교 및 정치